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성공적인 몸매관리? 다이어트·지방흡입 모두 조급함 없이 [지방흡입 talk]
작성자 : 조민영 대표원장 작성일 : 2019-11-11 조회수 : 655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위기에 몰리거나 마음이 다급해질수록 한숨 고른 뒤 다시 침착하게 목표를 향해야 유리하다는 말이다. 

이는 다이어트에도 적용되는 이야기다. 하지만 비만클리닉을 찾는 의료소비자들은 이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한다. ‘한달 안에 10㎏을 꼭 빼야 해요’, ‘다이어트 시작한지 열흘쯤 됐는데 왜 사이즈가 줄어들지 않죠?’ 같은 질문을 곧잘 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은 있지만, 다이어트를 시작했다고 해서 당장 결과가 나타난다면 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같은 질문은 아무래도 한국인 특유의 빨리빨리 기질에서 나온다. 

하지만 이상적인 몸매를 평생 유지하려면 마음이 급해도 천천히 체중감량에 나서는 게 중요하다. 대체로 자신의 체중의 3~7%를 한달 동안 빼는 것을 목표로 잡는 게 무난하다. 만약 초절식 다이어트나 무리한 운동을 시행할 경우 이들 행위를 멈추는 즉시 요요현상이 시작된다.
사실 요요현상은 체중감량 후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려는 인체의 항상성에 
따른 자연스러운 신체 현상이다. 체중이 감소하면 음식을 찾는 욕구는 더 강해진다. 1일 에너지 소비량은 다이어트 이전보다 줄어들고 지방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동이 뚝 떨어진다. 즉 의지와 상관없이 신진대사는 체중이 늘어나는 방향으로 작동한다는 의미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로 몇 ㎏을 뺐다는 사실에 만족해 예전처럼 식사하면 대부분 다시 살이 찐다. 체중을 감량하더라도 2~3년은 유지해야 요요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체중 감량 후 5년 이상 다이어트 효과를 유지하는 사람은 5%도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간혹 ‘에이, 한달에 고작 2~3kg?’ 라고 코웃음을 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3개월이 지나면 6~9kg, 6개월이 지나면 12~15kg을 감량하는 셈이다. 평생에 걸쳐 찐 살을 3~6개월 만에 빼는 것도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최근엔 비만시술인 지방흡입을 받은 뒤 조급함을 버리지 못해 고민하는 사람이 적잖다. 지방흡입수술은 체내에 오래 자리잡고 있던 지방세포를 인위적으로 배출시켜 제거하는 작업이라 몸이 자극받고 놀랄 수밖에 없다. 이로 인해 지방세포가 ‘있다 없어진’ 자리가 회복되려면 1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하지만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한숨 자고 일어나면 모든 과정이 끝날 것으로 믿는 소비자들도 적잖다. ‘인터넷 후기를 보니까 대부분 통증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 맞죠?’라고 되묻기도 한다. 

하지만 지방흡입도 수술인 만큼 회복 과정이 뒤따른다. 시술 면적이 넓고, 빼낸 지방량이 많다면 회복기간이 더 길어진다. 지방흡입 회복 과정에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부기, 멍, 바이오본드 등이다. 

멍은 중력을 따라 내려오면서 사라지는데 진한 멍은 1~2주 정도 지나면 빠지고, 옅은 멍은 1~2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다. 

부기는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하거나, 신체 활동량이 적거나,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거나, 음주를 즐기는 사람에서 날 나타난다. 시술 후 약 3~7일간은 날씬한 라인을 유지하다가도 시간이 흐르면서 부기가 올라온다. 약 3개월간 빠졌다가 올라오길 반복하며 라인을 잡아가는 만큼 조급해하지 말아야 한다. 

바이오본드는 지방층이 있던 자리가 회복되는 과정에서 수술 부위가 울퉁불퉁해진 것을 의미한다. 간혹 간지럽거나, 붓거나, 발열감이 생기는 증상도 동반된다. 압박복을 착용하거나 고주파시술을 병행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지방흡입수술 후 최종 목표를 얻기까지 2~3개월이 걸리는 만큼 마음의 여유를 갖고 회복에 신경쓰는 게 유리하다.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