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다이어트의 고비, 추석이 다가온다
작성자 : 손보드리원장 작성일 : 2008-09-08 조회수 : 4351

멋진 몸매를 위해 다이어트로 누구보다 치열한 여름을 보낸 비만 환자들이 한 템포 쉬어가는 계절 가을이 돌아왔다. 가을에는 민족 최대의 명절이자, 오곡의 계절 추석이 끼어있어 자칫 방심하다가는 그간의 노력이 한 순간에 무너질 수 있다.


여럿이 하는 식사를 하면 아무래도 식욕이 당겨 과식하게 되고 지지고 볶는 명절음식의 특성상 조금만 먹어도 평소 칼로리는 금방 오버하고 만다. 그렇다고 무조건 주변의 음식을 거부하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 친척들이 다 모인 자리에서 혼자 다이어트 한답시고 먹지 않는 것도 어찌 보면 예의에 어긋날뿐더러, 맛있는 음식을 함께 나누면서 느끼는 즐거움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명절은 즐겁게 보내면서도 살찔 걱정을 더는 방법은 없을까?


 


1. 자신에게 맞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추석 때는 체중을 감량하는 것 보다 현상 유지를 하는 것이 우선이다. 평소에도 식욕을 잘 억제하기 어려웠던 사람이라면 명절기간 동안에는 체중감량보다는 체중유지를 목표로 체중조절계획을 세운다.


 


2. 추석이 되기 전에 체중을 꼭 확인하다.


추석이 되기 전 체중을 기억 한 다음 의지를 다시 한번 굳건이 하자


 


3. 음식의 열량을 다시 한번 체크한다.


아침 일찍 눈을 뜨자마자 입을 달짝지근하게 만들어주는 식혜 한 잔은 100kcal, 추석의 대표적인 명절 음식인 송편은 한 개당 50kcal, 흰 쌀밥 312kcal, 잡채 170kcal, 갈비찜 한 토막 143kcal, 쇠고기 산적은 200kcal, 도라지나물 90 kcal, 시금치나물 54 kcal, 배추김치 10 kcal, 배 반 개 80 kcal, 막걸리 한 잔 90 kcal. 나물이나 김치종류를 빼고는 기름진 음식이 대부분으로 고칼로리 위주의 식단이 되기 쉽다. 한끼 식사만으로 성인의 하루 권장 칼로리인 2000kcal를 훌쩍 넘기게 되는 것.
연휴가 끝날 무렵에는 1~2kg의 체중이 늘었음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바로 이러한 이유때문에서다.


 


4. 추석 음식 마련 시엔 열량 줄이는 조리법을..


① 야채는 한번 데쳐서 조리한다.


② 튀김용 재료는 큼직하게, 볶음 재료는 얇게~!


③ 코팅팬을 뜨겁게 달군 뒤 기름을 두른다.


④ 프라이팬보다 오븐이나 그릴을 사용한다.


⑤ 튀김옷은 밀가루와 달걀물을 1:1 비율로 - 튀김옷은 얇을수록 좋다.


⑥ 기름대신 물을 넣어 볶는다.


⑦ 키친타월로 기름을 얇게 바른다.


⑧ 음식 준비를 할 때 손으로 음식을 집어서 먹지 않는다.


 


5. 음식 먹는 요령


① 모처럼 가족이 함께 모이는 자리이므로 식사자리를 피할 수는 없다. 마지막까지 일어서서 심부름을 하는 등 상 앞에 앉는 자리를 최대한 늦춘다.


② 여럿이 같이 이야기하면서 천천히, 오래오래 씹어 먹는다.


③ 식사 전에 물을 충분히 마셔두면 섭취 음식의 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④ 김이나 나물 등 무침 요리를 먼저 먹는 것이 포만감을 줄 수 있다. 섬유소가 많은 음식은 포만감을 주며 포도당의 흡수속도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⑤ 작은 그릇에 담아 먹으면 자신이 먹는 양을 정확하게 알 수 있으며 포만감을 높여준다.


⑥ 살코기만 먹을 수 있는 쇠고기 산적을 오래오래 씹는다.


⑦ 잡채ㆍ전 등 기름으로 조리 된 음식은 금물. 맵거나 짠 음식은 식욕을 자극하므로 주의한다.


⑧ 식혜, 탄산음료나 술을 음식과 같이 먹지 않는다.


⑨ 식후의 과일이나 약식, 한과, 송편 등 후식을 가능하면 맛만 보는 정도로 가볍게 든다.


 


6. 적당한 활동을 한다. 활동량 늘리기.


집에서 손님들을 맞이 할 경우 가능하다면 음식준비를 돕기보다는 청소를 해서 활동량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식후에 바로 후식을 먹거나 가만히 앉아서 TV를 보기 보다는 가벼운 산책을 하거나 집안일을 돕는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성묘나 가족 나들이와 같은 계획을 만든다. 가족들과 근처 공원을 한 바퀴 산책하거나 가족 대항 볼링이나 민속놀이를 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 이동 중에는 .
차 안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고, 그 사이 활동을 거의 할 수 없게 된다. 가는 길이 지루하고 심심하다면 군것질을 하기 보다 차 안을 도중에 환기시키거나 가끔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겠다. 또 가족간에 대화의 시간을 가져 에너지 소비량도 늘리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휴게소에서는 적당량의 식사만 하고, 차 안에서 먹을 음식을 너무 많이 준비하지는 않는다

명절의 즐거움이 입맛의 즐거움이 아닌, 마음의 즐거움으로 가득차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특히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잘 실천해왔다면 이번 추석을 자신을 시험하는 기회로 삼아 슬기롭게 이겨나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너무 신경 쓴 나머지 무리하게 단식을 하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 보다 즐거운 마음으로 조금 더 먹고 그만큼 운동을 더 하지 뭐,” 하면서 여유롭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 물론 이 결심이 추석 이후에도 쭈욱 이어진다는 전제하에 말이다. ^-^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