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고령화 사회, 나잇살…비만을 잡아라
작성자 : 이선호대표병원장 작성일 : 2021-10-28 조회수 : 468


백세시대가 되면서  60대 이후 장년기에도 다이어트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적절한 체중 관리는 탄탄한 몸매를 만들어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만성질환의 위험을 낮춰 노년기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특히 비만이 노년기에 가장 치명적인 질병 중 하나인 치매의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속속 보고되면서 뒤늦게 다이어트에 나서거나, 지방흡입 등 비만치료법에 대해 상담 받는 중장년층이 증가하는 추세다.


언뜻 보기에 아무 관련없어 보이는 비만과 치매는 어떤 연관성을 지닐까.

호주 사우스 오스트레일리아대 연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체내에 과도하게 쌓인 체지방은 뇌를 위축시키고 치매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3만 6,309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만 37세 이상 성인은 체지방이 1kg 증가할 때마다 뇌의 회백질 (중추신경에서 신경세포가 모여있는 곳)의 부피가 0.3% 감소했다. 뇌 중심부에 위치한 회백질은 신경세포가 밀집돼 인지기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손상되면 인지기능이 저하돼 치매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또 미첼 카운카 미국 마이애미대 의대 교수팀이 국제학술지 ‘신경학(Neurology)’에 게재한 연구에서도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사람은 신경세포가 밀집해 있는 뇌 겉부분인 대뇌피질의 두께가 얇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경학적으로 대뇌피질 두께와 치매 발병 위험은 반비례하는 경향을 보인다.

비만이 어떤 기전으로 치매를 유발하는지에 대해선 아직 정확히 밝혀지진 않았지만 체내에 쌓인 지방세포에서 분비된 염증물질이 혈관을 타고 돌아다니다 결국 뇌세포를 파괴해 치매를 유발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생 제2막에서 비만으로 인한 치매와 각종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려면 식단 관리부터 세심하게 신경써야 한다. 이 시기엔 가벼운 유산소 운동과 식단 관리를 병행하되 단백질 섭취를 통해 적정 근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주일에 3~4일정도 30분이상 유산소 운동을 하고, 하루 200칼로리만 적게 먹어도 비만 노인의 혈관 건강이 크게 개선된다.

또 나이가 들수록 치아가 약해지므로 질기지 않은 소고기나 연두부, 생선, 계란, 두유, 콩 요리 등을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고, 근골격계에 부담이 덜한 걷기운동을 생활화할 것을 추천한다. 유산소 운동을 할 때는 지팡이와 같이 체중을 지탱해주는 도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부상위험을 줄이기 위해 가족이나 지인과 함께 운동하는 것이 좋다.

근력 운동도 빠뜨리지 말자. 60세 이후부터 매년 근육량이 3%씩 줄어든다. 근육이 줄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쉽게 살이 찔 수 있다. 따라서 무거운 무게의 덤벨이나 기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특정도구 없이 자신의 체중을 활용한 맨손운동을 통해 근력을 증진시키는게 좋다.

혼자 체중 관리가 힘들 땐 전문 의료기관을 찾아 비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체력이 팔팔한 젊은이들도 힘들어하는 게 바로 다이어트다. 반복된 다이어트 실패는 건강은 물론 우울증, 자존감 저하 등 정신적인 문제도 야기할 수 있다.

이처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위한 나잇살 제거 등 체계적인 체지방 개선 계획을 설계하고, 꾸준한 식이조절과 근력운동을 병행하며 체중을 관리한다면 백세시대에도 충분히 오래도록 젊음을 유지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