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활동량 늘리면 지방 빠진다?… 다이어트, 즐겨야 비만 해소"
작성자 : 소재용 대표원장 작성일 : 2022-12-27 조회수 : 216

"특정 목표를 이뤄야 하는 상황에서 노력하는 사람도 훌륭하지만,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가 없다."

이 같은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무언가를 목표로 삼았을 때 결과를 떠나 즐기는 사람과 등 떠밀려 과제를 수행하는 사람이 내는 결과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의미다. 이는 다이어트, 체중감량에서도 적용할 수 있는 말이다.

다이어트 자체를 즐기라고 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을 필자도 아주 잘 안다. 입에 맛있는 음식을 줄여야, 또는 아예 피해야 하고 추운 날씨 집에서 쉬고 싶어도 무거운 몸을 이끌고 운동을 하러 나가는 것은 '즐기는 것'과 동떨어진 요소임이 분명하다.

힘든 다이어트를 조금이라도 즐겁게 만들려면 일상 속의 사소한 것부터 바꿔보자. 운동 대신 활동을 '놀이'로 만들어보고, 다이어트 식단을 꾸릴 때에도 '닭고야(닭가슴살+고구마+야채를 합친 말)'로만 채울 게 아니라 레시피를 다양하게 만들어 선택지를 넓히는 식이다.

일상에서의 활동량을 늘려나가는 것은 이미 다이어터들의 기본 상식으로 통한다. 이를 지칭하는 다이어트 이름도 있다. 바로 '니트'(Non-exercise Activity Themogenesis, 비 운동성 활동 열 생성)이다.

별도로 운동하는 시간을 만들지 않는 대신 생활 속에서 운동하는 만큼의 열량을 소비하도록 만드는 게 골자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 걷기, 지하철 한정거장 전에 내려 걷기, 설거지 하면서 하체 근력운동 및 스트레치 하기 같은 내용이 여기에 속한다.

하지만 이들이 특별히 '재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이조차 힘들다면 집에서 활동성을 높여주는 게임에 나서보자. 

최근 모델 겸 인플루언서인 클로이 카다시안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즐겁게 몸매관리하는 방법 중 하나로 '탭볼'을 소개했다. 탭볼은 복서들이 민첩성을 높이기 위해 머리띠에 실로 고무공을 연결해 톡톡 치는 기구다. 처음부터 이를 잘 하기는 어려워 처음에는 우스꽝스러운 모습이 연출되는데, 이렇다보니 국내 유튜버들도 탭볼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많이 소개하기도 했다.

재미있지만 의외로 칼로리 소비량은 높일 수 있다. 특히 가벼운 공을 제대로 타격하기 위해 복싱 자세의 기본인 '팔뚝' 활용이 많고, 통통 튀는 공에 집중하기 위해 복부 부위가 긴장하며, 알게 모르게 허벅지 상하운동도 많이 나타난다. 점점 공을 많이 치기 위해 욕심이 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소비 열량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다.

이런 프로그램은 운동이 싫은 사람에게도 권할 만하다. 자신이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움직임을 늘려줘 도움이 될 수 있어서다.

하지만 관건은 '지속성'이다. 당시에 재미를 느껴도 탭볼을 매일 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이럴 경우에는 '게임'으로 풀어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최근에는 몸을 직접 쓰면서 게임을 수행하나가는 '콘솔 게임'이 다수 나와있다. 특히 매일 같은 것을 하는 게 아니라 단계를 거듭해나가며, 목표를 높여나가기 때문에 지속성 면에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또, 최종감량 목표만 세울 게 아니라 세부 목표를 만들고, 이를 달성할 경우 보상을 통해 만족감을 더해나가자. 이때 보상은 갖고 싶었던 물건, 폭식 보다는 평소 가고 싶었던 식당을 찾는 정도로 삶의 재미를 키워 나가는 방식으로 설정한다.

다만 이같은 노력만으로 식탐이 해소되지 않거나, 복부·팔뚝·허벅지 등 부분 비만이 고민이라면 비만클리닉을 찾는 게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는 물론 비만해지는 원인을 함께 찾아나가며 목표를 설정하고 해소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해나갈 수 있다. 이럴 경우 행동수정요법, 약물 요법 등이 활용된다. 부분비만을 함께 해소하고 싶은 상황이라면 지방추출주사, 지방흡입수술 등이 방법이 될 수 있다.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