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폭식과 스트레스 조절
작성자 : 어경남원장 작성일 : 2008-05-21 조회수 : 6272

폭식증과 폭식장애


   폭식이란 한 번에 집중적으로 많은 양의 음식을 먹어치우며, 배가 부름에도 불구하고 먹는 것을 멈출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갖고 조절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 끼니를 거른 뒤에 몰아서 많이 먹는다던가, 맛있는 음식을 평소보다 많이 먹는 일반적인 과식과 달리 폭식의 상황에서는  먹는 행위에 대한 조절력을 상실하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체중이나 체형에 지나치게 예민하고 체중증가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이 있어 설사제나 이뇨제와 같은 약물오용, 굶기 또는 심한 운동같은 부적합한 보상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 폭식증을 의심하며 폭식과 보상행동이 3개월이상 동안 평균 일주일에 두 번 이상 발생하는 경우에 폭식증(정확히는 신경성 대식증)진단이 내려지는 데 이는 필히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식욕을 조절하지 못하고 폭식과 후회를 반복하나 자해적이고 극단적인 보상행위를 하지 않는 경우 폭식장애라고 하는데 이 경우 대부분 폭식이 체중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폭식과 스트레스


   비만 클리닉에서 만나는 많은 환자들이 자신에게 폭식습관이 있다고 하는데 상담을 해보면 폭식증보다는 폭식장애가 흔하고  대부분 폭식의 유발요인을 스트레스라고 답한다.  대인관계에서 오는 갈등,과중한 업무나 시험으로 인한 압박감과 같은 비교적 구체적인 것부터 우울이나 불안감, 외로움, 따분함등 막연한 기분이나 정서상의 문제를 통틀어 스트레스라고 느낀다. 이런 스트레스성 폭식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와 먹는다 라는 행위를 습관적으로 연결짓지 않고 어떻게 풀어낼 것인가 하는 것이다.


 


스트레스와 폭식의 연결고리를 끊는 몇가지 Tip


  튼튼한 체력과 정신력을 기른다. 몸과 마음의 건강도에 따라 같은 상황에서도 스트레스 정도는 달라질 수 있다. 균형잡힌 식생활과 적절한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고  명상이나 취미생활을 통해 정신이완을 하여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자신의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한다.


 배가 고프지 않은데도 계속 뭔가가 먹고 싶다면 일단 관심을 먹는 것에서 다른 것으로 돌리는 전환점을 만든다. 특정 음식물이 지속적으로 생각날 때 효과적이다. 물마시기, 손가락 튕기기, 손뼉 열 번치고 긴 호흡, 손목에 포장용 노란 고무줄을 채우고 튕기기 등등 ...마치 최면을 걸 듯이 이 동작뒤에는 음식에 대한 집착이 사라진다고 미리 자신과의 약속을 해 놓는다.


먹는 것을 대체할 아이템을 많이 개발해 놓는다.  수다떨기, 낙서하기, 서랍 뒤집어 놓고 정리하기, 일기쓰기, 뜨게질, 음악 크게 틀어놓고 노래를 부르거나 춤추기, 대형서점에서 책구경하기 등등 목록을 미리 작성해 놓고 자신이 스트레스 상황이라고 느낄 때 실행해본다.


 


 마지막으로 기름지고 단 것을 입으로 가져가기전 다시 한 번 자신에게 묻는다. 이게 진정 나를 위로하고사랑하는 방법일까?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