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여름철 다이어트 중 보양식 챙겨먹기 [지방흡입 이야기]
작성자 : 채규희 대표원장 작성일 : 2021-06-30 조회수 : 428

올해도 오는 7일 ‘소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여름이 찾아올 전망이다. 소서는 24절기 중 11번째에 해당하며, ‘작은 더위’라는 이름답게 장마철과 동시에 더위가 찾아온다.

이 시기부터 묘하게 몸이 축 처지고 피로를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난다.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여름철 체력관리를 위해 보양식을 찾았다. 특히 체중 감량에 나서고 있는 다이어터라면 체력관리가 더욱 중요하다.

이때 어떤 보양식을 선택해야 할까. 여름의 ‘소울푸드’ ‘시그니처’로 볼 수 있는 삼계탕부터 떠올리기 마련이다. 힘의 상징 장어 생각도 날 수 있다.

이들 보양식은 기운을 북돋아주지만, 지방흡입을 받았거나, 다이어트 중인 사람은 섭취에 주의해야 한다. 자칫 ‘칼로리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 보양식에는 건강한 영양소뿐 아니라 지방과 단백질이 필요 이상으로 풍부해 의도치 않게 과도한 열량을 섭취할 수 있다.

우선, 삼계탕은 찹쌀까지 포함하면 열량이 933kcal에 달한다. 밑반찬 등을 곁들여 ‘폭풍 흡입’하면 1000kcal는 우습게 넘어간다. 이는 성인 남성 기준 1일 권장 섭취 열량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삼계탕은 닭고기가 주재료이기 때문에 단백질이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해 ‘괜찮다’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닭가슴살만 쓰이는 것도 아니고 지방이 많이 함유된 부위도 함께 들어가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실제 닭고기는 60~70%가 지방으로 이뤄져 있다.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닭 껍질은 다이어터가 되도록 피해야 하는 부위다. 기름기가 우러난 국물도 가급적 피해야 한다.

장어도 주의해야 한다. 단백질, 비타민 A·E 등이 풍부하다. 하지만 삼계탕과 마찬가지로 열량이 높아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100g당 300kcal로 삼계탕보다 칼로리가 더 높은 고열량식이다. 간장과 설탕이 들어간 양념구이보다 담백한 소금구이로 섭취하는 게 권고된다.

다이어트 중인 사람에게 필자가 추천하는 음식은 생각보다 간단해서 ‘정말 이걸로 보양이 된다고?’ 아쉬워할 수 있다.

우선 다이어터의 베스트프렌드 ‘닭가슴살’이다. 닭가슴살 속에는 피로를 해소하고 체력을 북돋는 이미다졸 펩타이드와 플라즈마로겐이 풍부하다. 이는 일본 연구진이 철새 연구를 통해 밝혔다. 철새의 가슴살 부위의 이들 성분이 충분히 비행하는 체력을 북돋아주는 것으로 알려졌다. 닭가슴살 반쪽만 먹어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상큼한 키위도 추천 식품이다. 여름 제철 과일로 비타민C가 더 풍부해 피로회복을 돕는다. 칼슘이나 철분 등의 흡수를 도와주고 미네랄이 풍부해서 여름철 빼앗긴 체력을 보충하는 데 유리하다.

음식은 아니지만, 적절한 유산소 운동 역시 여름철 보양 효과를 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뜨거운 것으로 더위를 이겨낸다는 ‘이열치열’ 원리와 흡사하다.

보양식 역시 뜨거운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땀을 낸 후, 서서히 땀을 식혀 체온을 낮춘다는 원리를 통해 일시적으로 기운을 강화한다.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자연스럽게 땀이 흐르고, 피부 표면에 있는 땀이 마르면서 체온을 뺏어 일시적으로 시원하고 기운이 솟아난 느낌을 준다. 이 같은 원리는 보양식 대신 가벼운 유산소운동으로 땀을 흘려주면 동일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물론, 한여름 빛이 강할 때 무리하게 유산소운동에 나설 경우 탈수 등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바람이 선선해지는 저녁 무렵 하루 30분 정도 가볍게 운동해 주는 것으로 여름철 체력 관리는 물론 날씬한 몸매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