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바로가기 메뉴
컨텐츠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하단메뉴바로가기

HOME - 365mc - 365mc 미디어 - 의료진 칼럼

서브 컨텐츠 영역

365mc 미디어
지방흡입 후 발생한 부종제거 꿀팁 [지방흡입이야기]
작성자 : 손보드리 대표원장 작성일 : 2021-01-28 조회수 : 6590

지방흡입 직후에는 수술 부위가 날씬해져 “수술이 정말 잘 됐구나” 하고 기뻐하는 고객들이 다수다. 하지만 수술 전 의사의 조언을 흘려들은 사람은, 수술 후 다시 통통해지는 부위를 보고 놀라기도 한다. “갑자기 다시 살이 쪘다”며 상담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지방흡입 직후 날씬해진 복부, 허벅지, 팔뚝 등이 1~2주간 눈에 띄게 통통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부종은 지방흡입 후 회복과정에서 반드시 뒤따르는 증상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보통 1주일~1개월 이내로 사라진다.

지방흡입 후 부종이 나타나는 것은 시술 과정에서 발생하는 조직 손상 때문이다. 지방흡입은 피부 밑에 캐뉼라를 주입, 이를 통해 지방세포를 걷어내는 원리를 쓴다. 금속 관인 캐뉼라는 시술 과정에서 지방세포뿐 아니라 주변의 조직까지 건드릴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미세혈관 등이 자극받으며 출혈이 발생, 부종이 뒤따른다. 수술면적이 클수록 부종이 심해질 확률이 높다. 이렇다보니 미니지방흡입이나 지방추출주사 등 국소 부위에 수술한 경우 일반적인 지방흡입을 받은 것에 비해 부종·멍 등이 덜 생긴다.

손상된 조직은 수술 이틀째부터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이렇다보니 수술 3~5일째 부기가 가장 심하다. 큰 부종은 1~2주가 지나면 거의 사라진다. 하지만 수술 3개월간 작은 잔붓기는 이어질 수 있다. 이 시기의 작은 부기는 개인차가 있다. 단 좌식 생활 등으로 신체 활동량이 적거나, 평소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일수록 쉽게 붓는다.

지방흡입수술 후 부종을 관리하는 첫번째 요소는 음식관리다. 수술 후 부종이 있다보니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는 게 유리하다. 이를 위해 평소보다 소금 섭취를 줄이는 저염식 식단을 갖추는 게 도움이 된다. 만약 저염식 식사가 너무 힘들다면 나트륨 배설에 도움이 되는 야채섭취량을 늘려주면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수술 후 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고단백 식단 위주의 밥상을 꾸려야 한다.

이와 함께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차를 섭취하며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것도 좋다. 부종을 제거하는 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호박즙이다. 이뇨 작용으로 부종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이어터들이 선호하는 '팥차'도 부종관리에 도움이 된다. 팥에는 단백질·식이섬유뿐 아니라 사포닌·칼륨 함유량이 높아 노폐물 배출에 유리한 차로 꼽힌다. 다만 칼륨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보니 신장이 나쁜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이럴 경우 클레오파트라가 미모를 유지하기 위해 마셨다는 '히비스커스 차'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히비스커스 속에는 케르세틴이라는 항산화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나트륨 배출을 돕는다. 무엇보다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지방흡입 수술 후 부종을 빨리 빼고 싶어 수술 직후 무리하게 움직이려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직후 1주일 정도는 통증과 부종 등이 정점에 선 상황인 만큼, 식단조절로 부기를 관리하는 게 유리하다.

어느 정도 몸이 회복됐다면, 이 때부터는 부지런히 움직이는 게 좋다. 많이 움직일수록 혈액·림프 순환이 활발해져 부종이 빨리 빠진다. 가장 추천하는 운동은 바로 '걷기'다. 이 과정에서 수술 부위에 고여 있던 노폐물 등이 정돈되며 부기가 감소한다. 평소보다 걷는 양을 조금 더 늘려주는 수준이면 충분하다. 이때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을 풀어 주고 혈류를 활발하게 만들어주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이시기 비만클리닉에서 진행하는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진행한다면 더욱 빠르고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앤더몰로지, 카복시테라피, 고주파테라피 등이 꼽힌다.

특히 무선주파수 시스템으로 불리기도 하는 고주파테라피는 지방분해는 물론 시술 부위에 보다 깊숙한 자극을 주며 피부의 탄력을 높인다. 이는 고주파가 체내 심부열 발생을 촉진, 이로 인한 지방세포 분해가 진행되기 때문이다. 즉 걷기와 따듯한 차 마시기, 고주파테라피 같은 활동은 혈액순환 개선에 좋고 이는 신체 전반적인 긍정적 작용을 통해 지방의 배출을 원활하게 한다고 보면 된다.

목록

QUICK MENU

TOP

비용안내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각 시술
프로그램별 비용을 안내해드립니다.
비용안내

전화상담
전화상담을 신청하시면 전문 상담사가 직접
전화드립니다.
* 상담신청 후 연락까지 2-3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카톡상담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추가하시면
실시간으로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01 플러스친구 아이디 추가

    카카오톡 친구목록 상단 검색 창에서
    ID 검색하여 추가

    소식 ID 365mc
    상담 ID go365mc
  • 02 QR 코드로 추가하기 (상담)

    QR코드

    • 01. QR스캔 앱 이용
    • 02. 카톡 친구목록 우측 하단 플러스 터치
    • 03. [QR코드] 선택하여 QR 스캔